엔다 베이츠

공간 음악 및 트리니티 360 프로젝트

 

 

 

https://endabates.wordpress.com/2019/12/03/spem-in-alium-in-360-video/

 

 

 

360 비디오에서 Alium의 Spem

 

Trinity360 시리즈의 최신 360 비디오가 이제 출시되었으며 아래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Trinity360 시리즈의 일부로 녹음 된 공간 합창 음악의 두 공연 중 첫 번째 공연으로, 수상 경력에 빛나는 합창단 New Dublin Voices of Thomas Tallis의 랜드 마크인 Spem in Alium의  공연으로 Trinity College의 Beckett Theatre에서 녹음되었습니다. 더블린 2019 년 5 월 19 일.이 공연은 SoundField TM  마이크 와의 파트너십으로 발표 된 일련의 비디오 중 두 번째입니다 . 제작 후원에 감사드립니다.

 

 

https://youtu.be/V3uGoUpPDu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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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ndfield 웹 사이트에서 볼 수있는 Mark Linnane이 제작 한 성능에 대한 짧은 비하인드 스토리 비디오도 있습니다.

 

 

이 블로그 의 이전 게시물 에서는이 환상적인 16 세기 공간 음악의 예에 대한 역사적 배경에 대해 논의 했으므로이 기사에서는 360 오디오 및 비디오의 기술 제작에 중점을두고 8 명의 합창단의 대체 공간 레이아웃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합니다. , 위에 제시된 기존의 순차 레이아웃과 비교됩니다.

 

일반적으로 공간 합창 음악 공연에 사용되는 교회 및 성당과 같은 장소는 360 비디오 및 오디오에 대한 여러 기술적 및 물류 문제를 제시합니다. 이러한 장소의 규모가 크기 때문에 모든 가수를 카메라와 마이크에 충분히 가까이 배치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조명을 광범위하게 제어 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장소의 매우 반향적인 특성은 특히 가수가 공간에 널리 분산되어있는 경우 몇 가지 문제를 제기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베켓 극장 의보다 통제 된 환경에서 공연을 녹음하기로 결정했습니다. Trinity College Dublin에서 카메라 주변의 가수들의 상대적으로 좁은 간격과 사내 리그를 사용하여 각 합창단의 스포트 조명을 허용했습니다.

합창단 주변의 극장에 걸려있는 무거운 커튼은 공간의 음향을 상당히 약화 시켰으며, 이는 오디오 녹음에서 최대 방향성을 포착하는 데 도움이되었습니다. 

이것은 그 점에서 매우 잘 작동했지만 합창곡에 예상되는 건조기 녹음 결과를 얻었으므로 더 자연스러운 음향 환경을 만들기 위해 추가 잔향이 포스트에 추가되었습니다. 

이것은 Blue Ripple Sound에서 개발 한 우수한 MS5 3D 서라운드 리버브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구현되었습니다.O3A Reverb 라이브러리의 일부로 출시되었습니다. 이 플러그인은 매우 상세한 초기 반사와 늦은 도착, 확산 잔향을 생성하는 데 사용할 수 있지만,이 경우 초기 반사를 추가하는 것은 그다지 유익하지 않았으므로 전체 믹스에 확산 잔향 만 추가되었습니다.

 

 

오디오 녹음을 위해 Soundfield ST450 MkII Ambisonic 마이크가 GoPro Omni 360 카메라 바로 아래 중앙에 배치되었습니다. 

또한 8 개의 Rode NT5 카디오이드 마이크도 사용되었으며 각 마이크 쌍에 대해 45º 대위 각도로 팔각형으로 배열되었습니다. 

이 마이크 배열 을 ESMA (Equal Segment Microphone Array) 라고  하며 이전 작업에서 Michael Williams의 이현국 이 개발했습니다.. 

ESMA에는 여러 가지 배열이 있지만이 경우 수평면에서 방향 정확도를 극대화하기 위해 일반 팔각형에 8 개의 카디오이드 마이크를 포함하는 ESMA 구성이 사용되었습니다.

이 특별한 팔각형 배열을 위해 두 가지 마이크 간격이 제안되었습니다. 

Williams에 따르면 82cm, Lee에 따르면 55cm입니다. 이 경우에는 82cm의 더 넓은 간격을 사용하여이 마이크 배열과보다 전통적인 1 차 앰비 소닉 (FOA) 마이크, 특히 다음과 같은 거의 동시 발생 어레이로 캡처 된 공간의 정도 측면에서 사용되었습니다. 

완전히 일치하는 FOA 마이크와 비교할 때 ESMA.ORTF-3D 는 확실히 FOA 의 실행 가능한 대안 입니다.

 

 

Ambisonics는 360 비디오 용 공간 오디오의 최종 전달 및 재생을위한 기본 형식으로 남아 있지만 ( 헤드 추적 을 위해이 형식을 쉽게 회전 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사용해야하는 것은 아닙니다. Ambisonic 마이크. 적절한 방위각 및 고도 각도에서 각 마이크 신호를 앰비 소닉으로 인코딩하고이를 결합하여 360 비디오에 첨부 할 FOA 또는 TOA 믹스를 생성하여 다른 배열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기존 FOA 마이크는 상대적 단순성, 작은 물리적 설치 공간 및 관련된 오디오 채널 수가 적기 때문에 특정 상황에서 실질적으로 유리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장점은 공간과 포위 감 부족 (모든 일치 마이크 기술의 전형)과 같은 잠재적 인 단점과 균형을 이루어야합니다.

 

대조적으로, 거의 동시 발생 또는 간격이있는 마이크 어레이는 개별 마이크 간의 타이밍 차이를 포착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더 넓고 포근한 음장을 포착합니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분위기를 캡처 할 때 매우 유용하지만, 이러한 기술의 스테레오 버전은 종종 클래식 음악 녹음에 선호됩니다. 이러한 어레이의 큰 풋 프린트는 특히 현장 녹음의 경우 현장에서 설정하기가 매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또한 360 비디오의 경우 푸티 지에 더 많은 수의 마이크 (및 스탠드 및 케이블 연결)가 표시 될 수 있으므로 이미지에서 제거하려면 포스트 프로덕션에서 추가 작업이 필요합니다. 이 특정 프로덕션의 경우 극장 위치와 고 대비 스폿 조명은 이러한 문제가 특별히 문제가되지 않았 음을 의미하므로 두 가지 유형의 기술을 사용하여 합창단을 녹음 할 수있었습니다.

 

 

 

이 프로덕션의 경우 원래이 작품의 6 자유도 (DoF) 버전을 사용하여 일부 실험에 추가 ESMA 녹음을 사용하기위한 것이 었습니다. 이 어레이에서 마이크의 간격이 넓을수록 잠재적으로 각 마이크 쌍을 사용하여 어레이의 해당 세그먼트 바로 앞에 위치한 특정 합창단 (총 8 개)에 대한 더 가까운 관점을 제공 할 수 있으므로 잠재적으로 유용합니다. 이 6 가지 DoF 실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후 게시물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비디오 용 오디오 믹스를 만들 때 FOA와 ESMA 녹음의 거의 동일한 조합이 음조 균형, 방향 정확도 및 공간감 측면에서 최상의 결과를 산출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오디오의 경우 항상 그렇듯이 "최상의"접근 방식은 항상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YouTube 용 최종 FOA 믹스를 만들기 위해 ESMA 의 개별 카디오이드 마이크 녹음은 Matthias Kronlachner가 개발 한 3 차 ambiX 인코더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적절한 각도로 Ambisonics로 인코딩 되었습니다 (이 중 처음 4 개 채널은 FOA에 사용됨). 혼합). 그런 다음 Soundfield ST450에서 캡처 한 FOA 신호와 결합되었으며 IEM Plugin 제품군 의 프리웨어 multiEQ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두 트랙에 일부 수정 EQ를 적용했습니다 . 마지막으로, 전체 FOA 믹스는 다시 IEM 제품군에서 Omnicompressor 플러그인을 사용한 압축 힌트와 함께 Blue Ripple Sound MS5 서라운드 리버브 플러그인을 통해 라우팅되었습니다.

 

많은 360 비디오 플랫폼 (YouTube 포함)과 360 비디오 플레이어는 현재 FOA 만 지원하지만 TOA 조합도 만들어졌습니다. ESMA 신호의 경우 TOA 신호는 이미 ambiX 인코더에서 사용할 수 있었으며 메인 믹스 출력으로 16 개의 오디오 채널 (4 개가 아닌)을 라우팅하기 만하면되었습니다. 또한 Harpex 플러그인   을 사용하여 원본 FOA ST450 녹음을 TOA로 업 믹스했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업 믹싱에 대한 Harpex의 효과는 오디오 콘텐츠의 정확한 특성에 크게 좌우되지만 여기에서 훌륭한 결과를 얻었습니다. TOA를 지원하는 온라인 360 비디오 플랫폼은 여전히 상당히 제한적이지만 (현재 Facebook 만 해당) 일부 360 비디오 플레이어 (예 : ViveCinema앱)는 TOA 오디오로 360 비디오 파일의 로컬 재생을 지원합니다. 이전에 많은 연구 에서보고 된 것처럼 FOA에서 TOA로 이동할 때 여러 가수의 방향 정확도와 공간 선명도가 눈에 띄게 개선되었습니다.

 

360 비디오는 GoPro Omni 카메라 시스템을 사용하여 다시 한 번 캡처하고 Autopano Video 및 Autopano Giga 응용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연결했습니다 . 이 블로그 에서 이전에 논의한대로, GoPro와 같은 액션 카메라는 저조도 조건에서 또는 장면에 매우 대조적 인 어둡고 밝은 영역이 포함되어있을 때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Omni 리그에서 ISO 제한 및 노출 보정 설정을 줄이면 영상의 이미지 노이즈와 입자 크기를 제한하는 데 확실히 도움이되었습니다. 그러나 이미지의 특정 부분에서 노이즈를 줄이기 위해 추가 노이즈 감소가 필요했습니다. Adobe Premiere에는 일부 노이즈 감소 플러그인이 포함되어 있지만 성능이 많이 필요하므로 이번 제작에서는 Neat Video 에서 다른 노이즈 감소 플러그인을 구입하기로 결정했습니다 ( GoPro Omni Facebook Group 의 구성원이 권장하는대로)). 설정하기가 다소 복잡하지만 Neat Video 플러그인은 Premiere의 기본 플러그인보다 훨씬 더 나은 결과를 생성했으며 특히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을 고려할 때 적극 권장 됩니다. 일부 노이즈 감소 외에도 선명하게하기, 색상 보정 및 제목과 같은 다른 표준 처리는 모두 최신 버전의 Premiere에서 표준 도구를 사용하여 적용되었으며, 현재 360 비디오 및 Ambisonics에 대한 광범위한 지원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FOA 만 해당).

 

위에 제시된 비디오에서 8 개의 합창단은 전통적이고 순차적 인 레이아웃으로 배열되어 있으며, 이는 처음에 각 합창단의 연속 진입이 방을 중심으로 시계 방향으로 진행됨을 의미합니다. 이전 게시물 에서 논의한대로, 작품의 첫 공연이 1 층에 4 개의 발코니가있는 팔각형 연회장이있는 Nonsuch Palace에서 일어 났음을 시사하는 몇 가지 증거가 있습니다. 그러나 4 개의 높은 라이저를 사용하여 베켓 극장에서 복제 된이 특정 레이아웃은 8 개의 합창단의 다른 가능한 배열을 제안합니다. 그래서 전통적인 순차 레이아웃뿐만 아니라 북, 동, 남, 서 방향의 층 레벨에서 합창단 1-4와 북서, 북동, 남동의 합창단 5-8과 함께 편곡을 사용하여 작품을 녹음했습니다. 및 SouthWest. 특히, 합창단의 연속적인 입장이 바닥 수준에서 완전한 원을 완성한 다음 상승 된 위치에서 원을 완성하기 때문에 이것이 일종의 나선형 효과의 생성을 지원할 수 있는지 확인하고 싶었습니다.

 

https://youtu.be/a_U9Bcdxi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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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작품에 대한 더 많은 업데이트와 6 DoF에 대한 몇 가지 실험을 계속 지켜봐주십시오.

촬영 중에 도움을 주신 New Dublin Voices와 감독 Bernie Sherlock, Michael Canney, 그리고 Beckett Theatre의 모든 승무원, Sebastian Csadi에게 감사드립니다.

프로젝트에 장비를 제공하는  있어서 SoundField TM  마이크  지원에 감사드립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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